본문 바로가기

차박캠핑/차박용품

캠핑장에선 이런 선풍기가 어떨까요?

반응형

제가 하계 캠핑 시 선풍기로 사용하고, 동계 캠핑 시 써큘레이터로 사용하고 있는 선풍기들을 소개해 봅니다.

전에 캠핑장으로 캠핑을 다니던 시절에는 겨울용 220v 써큘레이터를 선풍기로도 사용했으나 점점 차박 즉 노지캠핑으로 전환하면서 220v 제품은 멀어지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구입하게된것이 12v용 선풍기들입니다. 겨울에 차박텐트에 피울 난로에도 써큘레이터 기능을하는 선풍기는 꼭 필요한것 같습니다.

 

작년부터 쓰던 캠핑용 선풍기는 윈디(Windy)입니다.

리튬이온 배터리를 내장한 충전식이 아니라 기본형이기에 파워뱅크나 아답터를 연결하는 모델로 딥싸이클배터리에 연결해서 사용했습니다.(충전식도 있습니다.) 근데 올해 새로운 제품을 보게되었습니다. 그것도 두개나... 하나는 윈디보다 작은 윈디미니 다른하나는 타프팬입니다. 선풍기 마다 특징이 있다보니 같은 곳 제품을 세개나 구매하게 되었습니다. ^^; 

 

> 윈디

 

윈디 기본형에는 차량 시거플러그가 기본으로 포함되어 있습니다.

 

 

- 무게/배터리 : 윈디 충전식은 리튬이온 배터리 내장으로 배터리 포함 무게가 950g 으로 가볍습니다. 또한 LG 정품 리튬이온 배터리 사용합니다. [11.1V 2,600mah(3S1P)]

- 사용시간 : 한번 충전으로 1단에서 최대 9시간 연속 사용할 수 있습니다..(3단 - 4.5시간)

- 배터리 확장 : 구매 시 배터리 추가가 가능하며, 미니파워뱅크 기능으로 내장 배터리를 통한 출력도 가능하므로 간단한 스마트폰 충전도 가능합니다.

 

정면과 후면 모습입니다. 5개의 커다란 날개가 있고, 정면에 1~3단 까지의 속도조절 다이얼이 있습니다. 뒷면은 각도를 조절할 수 있는 받침대가 있습니다. 

 

 

겨울에 랜턴 스탠드에 윈디를 매달아 써큘레이터로 사용했었습니다. 판매처에는 써큘 용도로는 사용이 적절하지 않다고 합니다. 

 

 

하지만, 전 시거잭 연결 전에 디머스위치를 연결하여, 속도를 기존보다 더 낮춰 써큘로 활용했습니다. 차량 후방에 텐트 도킹 시 난로뒤에 윈디를 배치하고 약하게 가동시켜 차량 내부로 더운 공기가 들어오도록 했습니다.

 

 

> 윈디미니

 

윈디미니는 올 여름을 대비하여 새로 구입한 캠핑용 선풍기입니다. 일단 가격이 착하기 때문에... 정식 판매 전 후딱 구매했습니다.

윈디미니는 충전식입니다. 배터리를 제거하면 날개가 회전은 하지만, 정상적인 성능은 나오지 않습니다.

 

윈디미니 후기

2015/05/10 - 캠핑 선풍기 윈디 mini 선풍기 - naver 쭌이의 캠핑사랑

 

실은 윈디미니는 캠핑 보단 사무실 책상에 앉아서 사용하려 했던 제품입니다. 흔한 USB 선풍기는 바람이 약했고, 윈디미니는 바람이 세다고 해서 구입했는데,

바람도 많이 세지만 조용한 사무실에선 사용하기 부적절하게 소음도(바람소리) 조금 있습니다. 물론 야외에선 문제라고 생각되지 않을 정도의 소음입니다. 그래서 밖으로...

 

 

윈디미니를 사용하다보면 항상 손에 들고 있어야 합니다. 가끔 불편한 경우가 있어 스마트폰 자바라? 스마트폰 거치대? 를 윈디미니 거치대로 활용해보았습니다.

충격만 가하지 않는다면 잘 버티고 있습니다.

 

 

 

 

> 타프팬

 

타프팬은 천장팬? 이라 불리는 실링팬의 캠핑용 미니버전으로 타프나 텐트 위에 설치하는 사계절 선풍기입니다. 보자마자 눈에 딱 들어온 이유가 여름 선풍기 뿐만 아니라 겨울에 공기 순환을 위한 써큘레이터로 더 어울릴것 같기 때문입니다.

 

 

 

- 입력전압 : DC12V (아답터 별매)

- 소모전력 : [500]-4.5W/0.4A / [700]-10W/0.8A

- 날개지름 : [500] 420mm 착탈식 / [700] 620mm 착탈식(볼트이용)

- 기본배선 : 5.5mm 숫단자 (배선길이 5M)

- 제품구성 : 타프팬 단품  

- 높     이 : [500] 10cm(고리포함15cm) / [700] 19cm(고리포함 25cm)

[출처] [공구2차] 타프팬 TARP FAN (쭌이의 캠핑사랑) |작성자 쭌이 용인

 

 

저번 주 경남 내원사 번캠 시 사용해봤는데, 천장형 성풍기라 윈디나 윈디미니보다 강한 바람은 나오지 않지만,

은근히 계속 시원한 느낌을 받을 수 있었고, 지인들도 반응이 좋았습니다. 다만 선이 길고, 머리위에 매달아 사용해야 한다는 점이 좀 번거롭긴 합니다.

 

 

 

뭐 그래도 나가면 물론 덥긴 합니다. :D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