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차박캠핑/차박용품

플렉시블 태양광 패널로 파워뱅크 충전하기

반응형

차박캠핑 시 사용하는 차박용품 중 가장 중요한 장비라고 할 수도 있는 딥사이클 배터리 뱅크를 충전해주는 플렉시블 태양광입니다. 플렉시블 태양광은 일반적 태양광에 비해 무게가 가벼우며, 두께가 약 3mm 정도로 카라반이나 일반 자동차, 트레일러 등에 접착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또 약간이지만 휘어지기 때문에 굴곡이 있는 차량의 지붕에도 부착이 가능합니다.

원래 목표는 90W 두장을 올리려 했지만, 엔화의 영향으로 주행충전기가(sbc-001b) 저렴하게 나오기 시작해 태양광을 한개 올리고, 주행충전기를 중고로 구입해 추가한 상태입니다.

 

> 썬파워 플렉시블 태양광 90W

 

 

90W 용량의 썬파워 플렉시블 태양광입니다.

- POWER : 90W 
- 개방전압 : Max 20.7V (충전전압 17.1V)

- 출력전류 : Max 5.26A

- 셀효율 : 21.5%

- SIZE : 1040 x 540 x 3 mm (가로 x 세로 x 두께)

- 무게 : 약 2.0kg

- 배선방식 : 정면 정션박스(배선 1M), MC4 컨넥터

카니발 리무진의 지붕에 붙여서 사용하려고 사이즈를 재보았더니 루프렉 때문에 폭이 좁아 두 개를 배치할 수가 없습니다. 바로 지붕에 붙이려 했기 때문에...

그러다 지붕에 바로 붙이면 태양광 패널이 여름에 뜨겁게 가열되어 효율이 좋지 않다는 정보를 보게됩니다. 또한 태양광 패널의 각도를 조절해서 태양과 더 수직으로 배치하면 효율이 좋지 않을까 등등 여러 생각을 하다가 지붕에 바로 붙이지 않고, 알루미늄 패널과 프로파일 2020을 주문해 틀을 만들었습니다. 이경우 플렉시블의 장점을 살리지 못한점도 있으나 일단 썬파워 플렉시블 태양광이 일반 태양광 보다 효율은 좋은걸로 알고 있습니다.

 

> 플렉시블 태양광 틀 제작 

 

이후 태양광 패널을 붙일 알루미늄 패널 틀을 DIY했습니다. 알루미늄 패널, 프로파일 및 부속품 주문...

 

 

나중에 한개를 더 올릴지 모르기 때문에 일단 사이즈는 두개용으로 제작합니다.

 

 

태양광 패널이 휘어지기도 하지만 얇고, 무른 재질이기 때문에 사이즈를 줄이기 위해서 주변 테두리도 잘라냈습니다.

이후 태양광 패널을 알루미늄 패널에 양면테잎으로 부착합니다. 테두리에 실리콘도 발라 물이 들어갈 틈새도 없애주었습니다.

 

 

 

> 루프렉에 태양광 장착

 

체어, 화장실텐트(샤워텐트) 등 자질구레한 차박용품들을 보관하던 루프박스를 내리는 동시에 가로바를 휘습바 형태에서 일반 가로바로 변경하였습니다.

알루미늄 패널의 중간을 유볼트 폭 길이로 뚫어 앞뒤로 나비 볼트로 고정시키고, 더욱 안전하도록 가로바에 티볼트를 넣어 앞,뒤 양쪽 두개씩 티볼트와 나비볼트로 또 고정시켰습니다. 

 

 

실리콘 바른건 많이 엉성하지만 위에서 보는 사람은 거의 없으니...

 

 

알루미늄 패널 밑에 어닝 브라켓도 집어 넣어 티볼트로 함께 고정시켜주었습니다. 

 

 

태양광 패널의 배선은 케이블타이로 루프렉에 고정시켜줍니다.

 

 

cb안테나선과 전에 전동 브라켓을 사용할 때 쓰던 방법인데, 2열 도어와 1열 도어 사이로 배선을 내려주면 문을 열었을 때는 어쩔 수 없이 배선이 보이긴 하지만 나중에 쉽게 제거가 가능합니다. 비올 때 물 들어오는 일도 없습니다.

 

 

이후 아래까지 내린 배선은 도어스커프를 뜯은 후 그 밑으로 해서 내부로 들어와도 2열 문을 열고 닫는데 아무런 문제가 없습니다. 내부로 들어온 선은 태양광 컨트롤러에 연결해주면 완료입니다. 콘트롤러에 연결하는 배선이 너무 굵지 않아 다행입니다.

 

실은 프로파일 고정 시 한쪽은 경첩으로 고정하고, 다른 안쪽은 싱크대 가스쇼바를 달아서 태양에 따라 경사가 지도록 하고 싶었으나, 브라켓을 따로 제작하지 않는이상 루프렉에 경첩과 쇼바를 고정하기가 어려워 포기했습니다. 

구상한 것은 만들지 못했지만 태양 방향에 따라 주차를 한다는것도 현실성이 좀 떨어지는것 같고, 패널하나로는 큰 차이는 없을것 같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