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컴퓨터 정보

#2 웹호스팅으로 워드프레스 홈페이지 설치하기

반응형

웹호스팅(Web Hosting)은 웹사이트를 운영할 서비스를 빌려 쓰는 것을 말합니다. 웹호스팅 회사로부터 홈페이지 운영에 필요한 시스템 및 저장공간 등을 일정 비용을 지불하고 제공받습니다. 이번 포스팅은 워드프레스 사용에 최적화되어 있다고 소개되는 카페24(cafe24.com)나 닷홈(dothome.co.kr)같은 웹호스팅을 사용해서 워드프레스를 설치하는 방법을 소개합니다.

저는 기존에 카페24에 가입한 아이디가 있어 카페24를 사용해서 워드프레스를 설치 해보았습니다. 도메인도 준비된 후 워드프레스를 설치하면 좋겠지만, 아직 도메인 이름도 결정하지 못했고, 연습삼아 워드프레스를 설치/운영 해보려하기 때문에 웹호스팅에서 무료로 제공하는 도메인을 사용하다 나중에 연결하려 합니다.

 

> 카페24 호스팅 서비스 신청하기

 

먼저 카페24에 가입을 합니다. 이후 실명 인증 절차를 거친 후 10G광호스팅을 선택합니다.

카페24 10G광호스팅▲ 카페24의 10G광호스팅을 선택

 

그럼 다음과 같은 서비스 신청화면을 볼 수 있습니다. 본인이 원하는 서비스를 선택하여 신청하기 버튼을 클릭합니다.

고화질 이미지나 동영상을 업로드하지 않는다면 하드디스크 용량은 크게 문제되지 않습니다. 절약형이나 일반형 정도로 시작하고, 방문자가 많아지면(트래픽 용량이 많아지면) 거기에 맞춰서 트래픽 용량을 증가시키거나 웹호스팅 사양을 업그레이드하는 것이 좋습니다. 

서비스 신청 화면▲ 서비스 신청 화면

 

카페24에 가입 시 입력한 ID로 호스팅을 신청할 수도 있으며, 다른 신규 아이디를 등록하여 호스팅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이곳에 입력한 ID는 도메인 주소에 사용됩니다. super라는 아이디를 입력할 경우 super.cafe24.com 이 도메인 주소가 됩니다.

호스팅 ID 선택▲ 호스팅 ID 선택

 

모든 입력을 완료한 후 다음을 클릭하여 호스팅 환경을 설정합니다. 신청 기간을 선택하고, 서버 환경을 선택합니다. 유의할점은 최신버전의 PHP/MySQL과 UTF-8로 선택해야합니다. (PHP4는 워드프레스를 설치할 수 없다고 합니다.) 게시판 스팸 필터는 선택하지 않고, 이후에도 자동 설치가 가능하므로 자동설치도 선택하지 않습니다. 이후 결제를 하면 호스팅 신청이 완료됩니다.

호스팅 환경 설정▲ 호스팅 환경 설정

 

이후 로그인하여 나의 서비스 관리 화면에서 기본 호스팅 설정을 관리할 수 있습니다.

서비스 사용 현황▲ 서비스 사용 현황  DB/FTP 등 정보▲ DB/FTP 등 정보

 

 

> 워드프레스 자동 설치하기

 

웹호스팅이 준비되었다면 워드프레스를 설치해 보겠습니다. 여러 업체들이 자동 설치를 지원하기 때문에 워드프레스의 기본 정보만 입력하면 되므로 초보자도 쉽게 설치할 수 있습니다. 카페24에 로그인 후 호스팅관리를 클릭합니다.

호스팅관리▲ 호스팅관리

 

호스팅 관리 창이 뜨면 계정관리의 프로그램 자동설치를 선택합니다. 워드프레스를 선택한 후 설치 경로를 'WWW"로 선택하여 도메인 루트 디럭토리에 워드프레스를 설치합니다.

 

프로그램 자동설치▲ 프로그램 자동설치

 

잠시 후 자동설치가 종료된 후 자신의 도메인으로 접속하면 본인 워드프레스 홈페이지에 접속할 수 있습니다. 

설치 완료 후 도메인으로 접속한 화면▲ 설치 완료 후 도메인으로 접속한 화면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