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차박캠핑/차박이야기

캠핑요리로 좋은 집밥 백선생 고등어감자조림

반응형

캠핑가서 먹는 고기는 질린지 오래...이제는 주로 집에서 먹는 간단한 음식으로 캠핑에서 술안주나 끼니를 해결하고 있습니다. 나가서 너무 많이 먹는것도 좀 부담스럽고, 거하게 해먹으려하면 장비들도 여러개 챙겨야하고, 간단히 먹는게 가장 좋은것 같습니다. 더치오븐에 웨버 등 준비하려면...이제는 코펠도 잘 사용하지 않고, 거의 큰 웍 하나로 해결하고 있습니다.

집밥 백선생, 백종원님의 고등어감자조림을 집에서 해보았습니다. 차박가서 실패하면 안되니 집에서 사전에 한번은 해먹어 봐야지요.

근데 평소에 고등어 통조림은 구입 해본적이 없어, 집에 있던 꽁치통조림을 고등어통조림 대신 사용했습니다.

고등어감자조림 ▲ 집밥 백선생, 백종원님의 고등어감자조림

 

> 집밥 백선생 고등어감자조림

 

▶ 재료 : 캔고등어 한캔, 감자 두개, 양파 한개, 파 한대분, 청양고추 세개, 물(재료가 살짝 잠길 정도만) 

▶ 양념장 : 고등어 통조림 육수, 고춧가루 한큰술, 설탕 한큰술, 간장 네큰술, 참기름 한큰술, 고추장 한큰술, 다진마늘과 생강

제 입맛엔 조금 달아서 나중에는 설탕은 조금 줄여야겠고, 고추는 조금 더 넣어 매운맛이 더 나는게 좋을것 같았습니다.

 

감자는 껍질을 벗겨 얇게 썰어서 깔아줍니다. 고등어가 생물이 아니라 익은거라 오래 끓이지 않아도 되기 때문에 감자를 얇게 썰어 사용합니다.(전 5mm 정도로) 

▲ 감자를 얇게 썰어 깔아줍니다.

 

양파는 채썰어 감자 위에 얹어 줍니다.

▲ 양파도 얇게 썰어 깔아줍니다.

 

고틍어 통조림을(전 없어서 꽁치) 얹어줍니다. 백주부님은 반으로 갈라 등푸른쪽이 위로 향하게 배치(?)하라고 하시던데, 어차피 양념에 잠겨 끓을 테니 크게 신경쓰지 않았습니다.

 

 

꽁치가 고등어 보다 작아 큰 영향이 없을것 같기도 해서입니다. 참 뼈도 싫어하면 제거합니다.

▲ 고등어 통조림을 넣습니다.

 

이후 준비된, 대파와 청양고추를 넣어주고,

▲ 대파, 청양고추도 넣어줍니다.

 

준비된 양념장도 같이 넣어줍니다. 양념장은 미리 만들어도 되고, 물이 들어가니 섞어 놓지 않아도 끓이면서 풀면 잘 풀리는 듯합니다.

▲ 준비된 양념을 넣어줍니다.

 

 

일단 집밥 백선생에서는 캔으로 한캔 정도의 물을 넣었는데, 조리하는 용기 및 재료에 맞게 재로가 잠길 정도만 넣어주면 충분합니다.

▲ 재료가 잠길만큼 물을 넣어줍니다..

 

▲ 끓기 시작하면 살살 섞어 감자가 눌러 붙는것을 막아줍니다.

 

이후 팔팔 끓여주면 끝. 생각 보다 물이 좀 많아 오래 쫄였습니다. 그리고, 끓기 시작하면 맨 아래에 깐 감자가 눌러 붙지 않게 냄비를 살살 흔들거나 숟가락 같은걸로 감자 밑에 수분이 베어들도록 섞어 줍니다.

▲ 살짝 조린다는 생각으로 감자가 익을 때까지 끓여 줍니다.

  

어차피 오래 끓이면 양파도 다 풀어지고, 감자도 으스러 지는데, 뜨거운 밥에 비벼서 신김치 얹어 먹으면 정말 맛있습니다.

 

캠핑가서 먹을 음식 준비도 상당히 신경쓰이는데, 가격도 저렴한 고등어 통조림에 재료는 미리 손질해가면되고, 양념장도 미리 만들어가면되니... 캠핑가서 반찬이나 안주로도 잘 어울릴것 같습니다.

반응형